상품검색
전체카테고리 메뉴

반려동물닷컴 뉴스/정보

Home > 커뮤니티 > 반려동물닷컴 뉴스/정보
[정보] 보건정보 -반려견의 치아 관리
관리자 조회수:59 1.225.85.145
2017-12-31 06:32:26

***반려견의 치아 관리***

 

애견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 섭취가 필요하며 이때 치아 건강 관리는 아주 중요합니다. 치아 관리가 잘못되게 되면 단지 이빨과 잇몸의 통증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세균이 신장이나 심장, 다른 장기들에도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애견의 치아 질환과 가정에서의 치아 관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애견의 치아 질환

 

플라그 - 입 속의 음식 찌꺼기와 세균, 타액이 결합하여 이빨과 잇몸 사이에 생기게 되는 것이 플라그이며 계속 축적됩니다.

플라그는 주로 이빨의 바깥쪽, 특히 위쪽 작은 어금니와 어금니에 많이 축적됩니다.

 

치석 - 제거되지 않은 플라그가 타액 속의 미네랄과 결합하여 딱딱한 형태의 치석을 형성하게 됩니다. 치석으로 인해 이빨 주변

잇몸이 자극되어 발적된 상태가 치은염이며 나쁜 입냄새의 주요한 원인입니다.

 

잇몸 질환 - 치석이 계속 쌓이게 되면 잇몸 라인 밑으로 축적되어 치조골과 이빨이 분리되고 세균에 의한 농양이 형성되게

됩니다. 결국 이빨이 빠지고 잇몸 출혈과 사료 섭취에 불편함을 겪게 되며 신장이나 심장 등의 내부 장기의 손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애견의 입을 정기적으로 검사해 주시고 특히 다음과 같은 이상 증상들이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나쁜 입냄새
- 잇몸이 빨갛게 부었거나 출혈
- 이빨에 쌓인 노란 갈색의 치석
- 침 흘림
- 사료 먹기를 불편해 하며 잘 흘림
- 턱이 부었거나 형태의 변형

 

집에서의 애견 치아 관리

 

애견의 건강한 치아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매일 이빨을 닦아 주는 것이며 최소 일주일에 3-4회는 닦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아 관리는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강아지의 유치가 빠지는 시기(4-6개월) 전부터 시작해 주십시오. 강아지가 칫솔질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천천히 체계적으로 시작해 주십시오. 편안하고 조용한 시간을 선택하여 강아지의 입술을 들어 올리고 거즈나 손수건을 이용하여 손가락으로 이빨과 잇몸을 문질러 주십시오. 치석이 가장 잘 쌓이는 이빨의 바깥쪽을 중점적으로 문질러 주십시오. 매번 잘 마치면 간식을 주면서 칭찬해 주십시오. 부드럽게 닦아 주는 것에 익숙해지면, 애견용 칫솔로 닦아 주세요. 처음에는 치약 없이 칫솔을 따뜻한 물에 적셔서 사용해 주시고, 특히 이빨과 잇몸이 만나는 부위를 잇몸 라인과 45도 각도로 위 아래 방향으로 칫솔질 해 주십시오. 애견이 솔질에 익숙해지면 애견용 치약을 사용하여 이빨을 닦아 주십시오. 사람용 치약은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오. 만약 애견이 입을 만지는 것을 싫어한다면 애견용 구강 청결용 겔이나 치석 감소 및 잇몸 마사지 기능이 있는 장난감 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건사료를 씹어 먹는 것도 플라그와 치석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
왼쪽 퀵메뉴 이미지
 

오늘 본 상품

  • 상품이 없습니다.
top